NCS
NCS란
국가직무능력표준(NCS,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)은 산업현장에서
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·기술·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
NCS분류
국가직무능력표준의 분류는 직무의 유형(Type)을 중심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의
단계적 구성을 나타내는 것으로,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의 전체적인 로드맵을 제시
한국고용직업분류(KECO: 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)
등을 참고하여 분류하였으며
‘대분류(24) → 중분류(78) → 소분류(238) → 세분류(897개)’의 순으로 구성
국가직무능력표준분류도
직업기초능력 영역 | 하위능력 |
의사소통능력 | 문서이해능력, 문서작성능력, 경청능력, 의사표현능력, 기초외국어능력 |
수리능력 | 기초연산능력, 기초통계능력, 도표분석능력, 도표작성능력 |
문제해결능력 | 사고력, 문제처리능력 |
자기개발능력 | 자아인식능력, 자기관리능력, 경력개발능력 |
자원관리능력 | 시간관리능력, 예산관리능력, 물적자원관리능력, 인적자원관리능력 |
대인관계능력 | 팀웍능력, 리더십능력, 갈등관리능력, 협상능력, 고객서비스능력 |
정보능력 | 컴퓨터활용능력, 정보처리능력 |
기술능력 | 기술이해능력, 기술선택능력, 기술적용능력 |
조직이해능력 | 국제감각, 조직체제이해능력, 경영이해능력, 업무이해능력 |
직업윤리 | 근로윤리, 공동체윤리 |
세부 분류기준
분류 | 하위능력 |
대분류 | 직능유형이 유사한 분야(한국고용직업분류 참조) |
중분류 | 대분류 내에서 직능유형이 유사한 분야 대분류 내에서 산업이 유사한 분야 대분류 내에서 노동시장이 독립적으로 형성되거나 경력개발경로가 유사한 분야 중분류 수준에서 산업별인적자원개발협의체(SC)가 존재하는 분야 |
소분류 | 중분류 내에서 직능유형이 유사한 분야 소분류 수준에서 산업별인적자원개발협의체(SC)가 존재하는 분야 |
세분류 | 소분류 내에서 직능유형이 유사한 분야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직업 중 대표 직무 |
능력단위
직무는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의 세분류를 의미하고,
원칙상 세분류 단위에서 표준이 개발
능력단위는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의 하위단위로서
국가직무능력 표준의 기본 구성요소에 해당 되며, 능력단위요소
(수행준거,지식·기술·태도),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, 평가지침,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
수준체계
8수준
해당분야에 대한 최고도의 이론 및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이론을 창조할 수 있고,
최고도의 숙련으로 광범위한 기술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조직 및 업무 전반에
대한 권한과 책임이 부여된 수준
7수준
해당분야의 전문화된 이론 및 지식을 활용하여, 고도의 숙련으로 광범위한 작업을
수행할 수 있으며 타인의 결과에 대하여 의무와 책임이 필요한 수준
6수준
독립적인 권한 내에서 해당분야의 이론 및 지식을 자유롭게 활용하고, 일반적인
숙련으로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고, 타인에게 해당분야의 지식 및 노하우를 전달할
수 있는 수준
5수준
포괄적인 권한 내에서 해당분야의 이론 및 지식을 사용하여 매우 복잡하고
비일상적인 과업을 수행하고, 타인에게 해당분야의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수준
4수준
일반적인 권한 내에서 해당분야의 이론 및 지식을 제한적으로 사용하여 복잡하고
다양한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
3수준
제한된 권한 내에서 해당분야의 기초이론 및 일반지식을 사용하여 다소 복잡한
과업을 수행하는 수준
2수준
일반적인 지시 및 감독 하에 해당분야의 일반 지식을 사용하여 절차화되고
일상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
1수준
구체적인 지시 및 철저한 감독 하에 문자이해, 계산능력 등 기초적인 일반 지식을
사용하여 단순하고 반복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수준
NCS학습모듈
국가직무능력표준(NCS,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)이 현장의
'직무 요구서' 라고 한다면, 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
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'교수·학습 자료'.
NCS 학습모듈은 구체적 직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과 관련된
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.
능력단위
특정 직무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을
교육훈련 및 평가가 가능한 기능 단위로 개발한 것
능력단위요소
해당 능력단위를 구성하는 중요한 범위 안에서 수행하는 기능을
도출한 것
수행준거
각 능력단위요소별로 능력의 성취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개인들이 도달해야
하는 수행의 기준을 제시한 것
학습모듈의 활용
산업현장: 승진/채용 인사노무관리
교육현장: 교육과정 개발/개편, 교수 학습 기본교재
+)
직무기술서가 포함하는 내용
채용분야, 능력단위, 직무수행내용, 필요지식, 필요기술, 직무수행 태도, 직업기초능력
경험 경력 기술서에 활용 가능한 서술 방식- STAR방식
S: situation 해당 역량 경험 및 사례에 대한 배경, 환경, 이유 등
T: task 그 상황과 이유로 인해 ‘내가’해야 했거나 맡게 되었던 과업
A: action: 그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내가 구체적으로 한 행동 경험
R: result: 그 행동의 결과와 경험을 통해 느낀 점, 얻은 교훈
자기분석-SWOT분석
내부 환경 (나의 상황) | 강점(Strength) 성격적 장점, 개인적 경험, 학업적 성추, 역량 | 약점(Weakness) 성격적 단점, 학력, 학점 자격증, 외국어 해외경험, 역량 등 |
외부 환경 (나를 둘러싼 환경) | 기회(Opportunity) 학교 내외의 다양한 기회, 가족, 친지, 인맥 등 | 위협(Threat) 노동, 산업환경, 국가, 사회환경, 지역 등 |
| 강점(Strength) | 약점(Weakness) |
기회(O) | S-O 전략 기회를 살리기 위해 강점을 이용 | W-O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림 |
위협(T) | S-T 전략 강점을 이용하여 위협을 피함 | W-T 전략 약점을 보완해서 위협을 극복 |
기업분석-사업 및 경영전반, 사업 및 경영이슈, 인재상 등